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교육

[경기시사투데이]  광명시립 하안노인종합복지관(관장 조승철)에서는 2020년 8월 3일 월요일부터 8월 21일 금요일까지 예비사회복지사들에게 교육기관에서 배운 사회복지실천의 지식 및 기술을 실천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하여 교육 및 훈련을 하는 하계방학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실시했다.

노인체험
노인체험

총 15일, 120시간 실시된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실습을 희망하는 사회복지 전공 대학생 10명을 선발하여 기본교육(복지관 운영방안,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사회복지현장에서의 대응방안, 노인복지의 이해,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문서작성, 회원관리 및 평생교육프로그램), 사례관리 교육 및 실습, 비대면 복지서비스 관련 콘텐츠 영상제작 교육 및 실습의 세 가지 파트로 진행되었다.

식사배달 서비스
식사배달 서비스

실습생들은 교육 외에 재가복지 대상자 가정방문, 평생교육프로그램 참관을 통해 복지관의 실제 업무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고, 비대면 복지서비스 활성화 방안에 대한 세미나, 프로포잘 발표회,비대면 복지서비스 관련 영상제작 발표회를 통해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한 조별 활동을 실시하였다. 또한, 중간평가회 및 종결평가회를 통해 실습생 스스로 자신의목표 달성 여부를 점검하고, 각 부서장들의 실습에 대한 코멘트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중간평가회
중간평가회

종결평가회에 참석한 공00 실습생은 종결평가서를 발표하면서 “학교에서 배운 이론적인 부분들이 실제 사회복지 현장에서는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를 보고 싶었는데,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가 되려면 정말 다양한 능력을 가져야 하고, 사회복지에 열정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앞으로 학교에서 부족한 부분을 더욱 열심히 배워서 멋진 사회복지사가 되겠다.”며 실습을 마치는 소감을 발표했다.

종결평가회
종결평가회

종결평가회에 참석한 하안노인종합복지관의 조승철 관장은 실습생들에게 “지금 자신의 자리에서 열심히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고, 앞으로 학생들이 더욱 발전하기를 바란다.”며 실습을 무사힌 마친 실습생들에게 축하의 말을 전했다.

OT
OT

앞으로도 광명시립 하안노인종합복지관은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대학생들에게 교육기관에서 배운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지식을 실천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 및 훈련을 통해 사회복지 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기시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