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소양호(무지개 지역 아동센터장)

소양호(무지개지역아동센터장) 
5월은 어린이날과 어버이날이 들어있는 가정의 달이다. 우리 조상들은 효를 백행(百行)의 근본(根本)이라 하여 효를 도덕과 인륜의 으뜸으로 삼았다. 우리나라의 교육에서 효를 중시하는 것은 조상숭배와 맥을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다. 조상 숭배의 효를 후손들이 복을 받은 일로 여겼다. 살펴보면 어느 종교이든지 자식이 부모에 대한 효를 해야 한다는 점은 일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 유교의 효
유교의 덕목 중에 오륜(五倫)이라는 것이 있다. 그 중에 효(孝)를 말하는 부자유친(父子有親)이라는 항목이 기본을 이룬다. 유교에서 말하는 3효(三孝)는 첫째가 어버이를 높이는 일이요. 둘째는 어버이를 욕되게 하지 않는 일이요. 셋째는 어버이를 잘 모셔서 몸과 마음을 편하게 해드린 것이라고 하였다. 부모님이 살아계실 때는 물론, 부모님이 돌아가시면 제사를 잘 받드는 것도 효행에 속한다고 밝히고 있다. 부모님이 돌아가신 후에 무덤을 잘 골라서 평안히 모시고 사당을 만들어 혼령이 제사를 받게 하고 봄과 가을에 제사를 지내어 철 따라 부모를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유교에서의 부모에게 효도하겠다는 정신은 높이 평가되어야 한다고 본다.

2. 불교의 효
불교에서 효를 가장 구체적으로 다룬 것은 「부모은중경」(父母恩重經)입니다. 부모생전에 효도를 다하고 사후에 제사를 정성껏 올리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자녀가 불효하면 “몸뚱이가 무너지고 목숨이 다하면 아비무간(여덟 가지 지옥 가운데 하나)에 떨어지느니라.”고 하였다.(부모은중경 p.94). 불교는 부모님의 은혜를 보답하여야 한다고 가르치는데 첫째 임신 중 지켜준 은혜, 둘째 해산 시에 고통 받은 은혜, 셋째 자식을 가르친 은혜, 넷째 먹여준 은혜, 다섯째 진자리 마른자리를 갈아 누인 은혜, 여섯째 젖을 먹여준 은혜, 일곱째 깨끗하게 씻어준 은혜, 여덟째 출타한 자녀를 걱정하는 은혜, 아홉째 자식을 위해 험한 일을 하는 은혜, 열째 끝까지 염려하는 은혜라고 하였다. 부모의 은혜를 보답하지 아니하고 불효를 한다면 지옥에 가도 마땅하다는 것이다. 불교에서의 부모효도정신도 높이 평가되어야 한다고 본다.

3. 이슬람교의 효
아랍계를 이끌어온 이슬람교의 「코란」은 11장으로 이루어진 엄격한 교리로서 전편에 선을 가르치고 있다. 그 중에 효에 관한 항목을 보면 “너희들의 돈은 양친, 친척, 인척, 고아, 가난한 사람들, 그리고 나그네를 위해 쓰는 것이 좋다”고 하였다. 부모를 위해서는 “부모 중 한편 그리고 양편이 너희들 곁에서 늙었을 때, 마음으로부터 정답고 부드럽게 대하라. 부모를 대하여 혀를 차거나 거친 말을 써서는 안 된다. 반드시 정중한 말씨로 이야기하고 부모를 위해 기도를 드려야 한다.”고 효를 가르치고 있다. 어느 종교이든지 자식이 부모에 대한 효를 해야 하다는 점은 일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4. 기독교의 효
기독교의 효는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분의 말씀에 따라 부모님을 공경하라고 한다. 부모를 공경하는 방법은 첫째 부모님에게 복음을 전하여 하나님을 섬기고 구원을 받아 내세에 영생복락(永生福樂)을 누리게 하는 것이다. 둘째 살아계신 부모를 기쁘게 하고 부모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다. 기독교의 십계명(十誡命)에는 하나님에 관한 4가지 계명과 인간에 관한 6가지 계명이 있는데, 인간에 관한 계명 중 그 첫째가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고 가르친다. 그리고 “네 부모를 즐겁게 하며 너를 낳은 어미를 기쁘게 하라”(잠언 23:25). “자녀들아 주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이로써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에베소서 6:1-3). 기독교 효의 특색은 부모님에게 불효하면 반드시 망하는데 자신의 당대에만 망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 후손들까지 잘 안 된다고 경고하면서 부모가 살아계실 때 효도하기를 다하라고 강조한다.(삼무엘하 18:31-33).


결어
모든 부모들은 자신보다 자식을 더 사랑한다. 이 위대한 참 사랑을 「선수적인 사랑~!!」 「무조건적인 사랑~!!」 「시종여일 사랑~!!」이라고 하지 않던가? 우리네 부모님들의 영과 육이 잘 되도록 기도하고 정성껏 보살피는 노력을 다하는 가정의 달이 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경기시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