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단지 개발에 따른 원주민 권리구제 시위

용인시반도체클러스터 연합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한상영, 이하 대책위)는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일대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에 대해 피수용 원주민들의 생존권을 지켜내고자 10월 7일 오전 11시 서린동 SK 본사 정문 인근에서 집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지난 5월3일 용인시청 정문에서 집회하는 모습
지난 5월3일 용인시청 정문에서 집회하는 모습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는 SK하이닉스가 경기도와 협약을 체결하고 민간개발방식으로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독성리, 고당리, 죽능리 일대 반도체 장비·소재·부품 업체가 입주할 대규모 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전체 계획 면적 448만㎡(약 135만평)중 SK하이닉스 단지가 199만㎡ 반도체 부품 등 각종 협력화 단지 47만㎡이 계획되어 있다. 문제는 이러한 협력화 단지에 위험 유해물질을 집중적으로 다루는 업체가 입주 됨에도 인근 150m 이내 원삼초등학교가 존재하고 50m 내 주거 밀집지역이 조성 된다는 점이다.

대책위는 실제 SK하이닉스 이천공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화학물질이 667종에 이르며, 특정수질유해물질 32종을 포함한 약 100여종 이상의 물질을 다루고 있는데 특히 각종 규제로 인해 이천공장에 진입이 어려운 케미칼이나 가스업체가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에 들어올 것으로 예상되는바 원주민들의 안전을 위한 충분한 검토가 필요함에도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는 SK에게 규탄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또한 전례 없는 역대 최대 규모의 반도체 클러스터 산업단지 조성인 점에도 대책위는 우려를 표하고 있다.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일대 448만㎡가 수용됨에 따라 과도하게 원주민들의 희생을 강요하고 있는 것이다. SK 하이닉스 이천공장이 약 90만㎡, 삼성 화성 반도체 공장이 약 88만㎡ 인 점을 본다면 협력업체와 주거 단지, 복합용지를 모두 조성한다고 하여도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는 4배 이상에 달한다.

대책위에서는 국가의 발전과 이익을 위한 대승적인 사업임은 분명하나 산업단지 외 연관이 적은 주택, 주거 밀집지역을 최대한 제척하여 원주민 마을을 그대로 보전, 수용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더불어 수용 대상이 되는 원주민에 대해서 적극적인 이주 및 재정착 대책, 수용 기업 폐업보상 및 이주대책, 정당보상이 아닌 합당한 시세보상이 보장되도록 함께 추진하고 있다.

대책위에서는 용인시와 SK 하이닉스 등에 개발부지 축소, 유해물질 시설에 대한 제척 및 대안 방안, 원주민들과 수용기업의 재정착을 위한 방안(이주대책, 협의양도인 택지, 생활대책용지, 대토보상, 보상대책 등)을 함께 논의하고 답변을 줄 것을 지속적으로 요청하였으나, 용인시와 SK 하이닉스 측은 구체적인 답변과 대응을 내놓지 않고 있다.

대책위는 투쟁을 통해 요구사항을 관철시켜 원주민의 생존권을 보장 할 것이며, 용인시 및 SK의 협조 정도에 따라 투쟁의 강도를 높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시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