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르신 배움의 터‘성인문해’교실 진행
- 예비 중학생 대상 무료 공부방 운영
- 바리스타 자격증 반 실시

▲ 모현면 주민자치센터 한글교실

용인시 처인구가 지역주민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처인구만의 특색 있는 ‘주민자치센터 특성화 프로그램’을 발굴, 운영해 관심을 끈다.

‘주민자치센터 특성화 프로그램’발굴, 운영은 헬스, 요가 등 특정 프로그램에 지나치게 편중되어 신규회원 모집에 한계가 있고 연례 반복과 답습적인 폐단이 있어 프로그램의 질적 개선을 하기 위한 것이다.

처인구가 발굴해 운영하는 특성화 프로그램은 ▲한글, 수학 초등능력 인증 취득 가능 ‘성인문해 교실’▲관내 학교와 연계한 예비중학생들과 함께하는 무료 ‘놀토공부방’(중앙동) ▲핸드드립 커피만들기 등 바리스타 자격증 반(역삼동)이 해당된다.

모현면은 어르신, 중앙동은 수급가정, 소외계층 다수 분포 지역적 특성, 역삼동은 인근 청소년수련관과 도서관과의 프로그램 차별화를 염두에 두어 주민자치센터 특성화 프로그램을 발굴했다.

한편 처인구는 프로그램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취미, 문화 관련 우수동아리와 연계, 문화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2014년 주민자치센터 ‘쉬어가는 공연’을 추진할 계획하며, 이를 위해 악기 연주, 노래, 무용, 작품전시 등 분야별 참여 동아리 모집을 위한 사전홍보를 실시할 예정이다.

처인구 관계자는 “주민자치센터별 지역여건을 고려한 강화 영역 발굴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며 “앞으로 주민공개 특강, 용인 문화탐방 등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개발. 상설 프로그램 회원들의 자발적, 적극적 활동의지를 높이는데 주안점을 두어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시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