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축 기흥구보건소 전경

- 정신건강증진센터·마음관리실· 휴카페 개설, 정신의료 특화 서비스 제공
- 골밀도, 동맥경화 관련 첨단장비로 질높은 보건의료서비스 'UP'
- 눈 건강관리센터, 건강체험실, 영양정보센터 등 새로운 시설 보완
- 테마 있는 보건소 투어, 건강체험방 등 건강관리 능력 향상 프로그램 마련

용인시 기흥구보건소가 기흥구 신갈로 58번길 11호에 지하 2층~지상 4층(연면적 7289㎡) 규모로 새롭게 단장한 신청사로 이전하며, 9월 30일부터 업무를 개시한다.

기흥구보건소는 그동안 일반 상가건물을 임대해 사용하면서 주차나 서비스 이용 공간이 협소해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어 왔으나 신축이전으로 편의시설 업그레이드 및 각종 첨단장비와 시설확보로 주민요구에 부응할 계획이다.

우선, 정신건강지킴이 정신건강증진센터를 보건소 내에 설치, 마음관리실과 휴(休)카페 등을 운영해 시민 친화형 정신의료서비스를 선보이게 된다.

또한 골밀도측정장비, 동맥경화측정기, 평형능력평가측정기, 체성분분석기, 결핵자동염색기 등 첨단장비 설치로 보다 질 높은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이와 함께 골밀도실, 눈(眼)건강관리센터, 건강측정실, 영양정보센터, 건강체험실, 운동처방실, 모성건강을 위한 모유수유실, 임산부교육실 등 새롭게 달라지는 시설 확보로 기능보강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테마가 있는 기흥구보건소 투어, 매월 ‘찾아가는 보건의 날’ 지정, 손씻기 등 건강체험실 운영으로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등 다양한 신규 프로그램을 펼쳐 주민만족도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 올바른 식생활 위한 ‘건강식단 요리교실’ 운영
신축이전과 함께 영양조리실을 신설, 주민의 균형잡힌 식생활을 통해 비만 및 만성질환을 예방하고자 올바른 식생활을 위한 ‘영양만점 건강식단 요리교실’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생활 속에서 나트륨 섭취 줄이기를 실천,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저염식 요리교실을 진행한다.

특히 고혈압․당뇨병 등 만성질환 예방과 영양관리를 위한 요리교실을 개설, 약물요법 외에 식이요법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올바른 영양지식과 조리실습을 실생활에 적용, 식생활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큰 몫을 담당하게 된다.

또한 임산부와 영유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이유식 요리교실을 열어 이유식에 관한 영양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성장단계에 맞는 이유식 실습을 운영, 영유아의 올바른 성장과 발달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 ‘운동처방실 맞춤운동프로그램’ 진

▲ 운동처방실
보건소 운동처방실에서는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개인의 건강상태와 체력수준, 질환유무에 맞는 맞춤형 운동프로그램을 제공, 운동실천율 향상과 건강체력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은 방문 및 사전예약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1차 방문은 건강상태와 설문조사를 작성하고 기초의학검사(혈액검사)를 한 후 2차 방문예약 일정을 정해 기초체력검사와 개인별 운동처방 및 상담을 한 후 운동프로그램 여부를 결정하며 소정의 검사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 ‘평형능력평가에 의한 낙상예방 운동프로그램’ 제공
골감소증 및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낙상 예방 운동프로그램’을 제공, 노인들의 낙상예방을 위한 낙상위험도를 예측하고 하체 근력강화와 균형감각능력을 향상시킨다.

낙상이란 예기치 않게 갑자기 넘어지는 경우를 말하며 이로 인해 뼈나 근육계에 상해를 입는 사고를 말한다.

낙상예방 운동 프로그램은 방문 및 사전예약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낙상예방을 위한 최신 장비를 가지고 다양한 측정 자세를 통해 균형능력 평가와 낙상위험도 예측 검사를 한 후 운동프로그램 여부를 결정한다.

■ ‘건강 할 때 관리하자 대사증후군’ 관리교실
건강수명 100세 시대 건강 프로젝트 중 하나로 지역주민의 건강위험요인을 파악하고 심뇌혈관질환 및 만성질환의 진단율을 감소시키기 위해 ‘건강할 때 더 건강하게’ 라는 주제로 대사증후군 관리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비만도, 체지방량 및 복부지방량, 근육량 등을 측정하고 결과에 따른 운동처방과 꾸준한 운동 실천, 혈압·혈당 측정과 생활습관병 예방을 위한 식생활 습관 개선 방법 제시, 건전한 회식 문화 확산과 건강한 음주실천을 위한 음주 유형 상담 및 절주클리닉 운영, 금연클리닉을 통한 금연 도전, 스트레스 관리와 자아존중에 관한 강연을 통해 신체 뿐 아니라 정신 건강증진에도 도움을 주게 된다.

■ 눈(眼) 건강관리센터 운영
유아, 어린이, 학생, 성인, 만성질환자, 노인에게 눈 건강관리에 대한 상담, 교육, 정보제공 등을 하는 ‘눈 건건강관리센터’를 운영한다.

유아· 취학전 어린이의 약시, 초중고 학생들의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한 저시력 등의 문제, 만성질환자의 눈합병증, 노화와 함께 높은 눈질환 유병율 등 눈 건강문제 예방관리에 주력할 계획이다.

■ ‘건강체험실’ 운영
보건소 신축공사와 함께 각종 전염병 예방을 위한 올바른 ‘손씻기 체험’과 심폐소생술을 실습해 볼 수 있는 ‘건강 체험실’을 설치해 전염병발생 제로도시 구현 및 시민건강지킴이에 앞장설 예정이다.

최근 각종 전염병 발생이 증가하고 이에 대한 예방대책이 절실해 편리한 세면시설 및 손세정 검사기를 갖춰 체험자 스스로 잘못된 손씻기 습관을 확인하고 시정할 수 있도록 했으며, 성인모형과 유아 모형을 이용해 심폐소생술을 직접 연습, 신속한 심폐소생술로 생명을 살릴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했다.

‘건강 체험실’은 시민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 골밀도실, 건강측정실 운영

▲ 의료장비
보건소 신축을 맞아 골밀도실과 건강측정실을 신설, 인구 고령화에 따른 만성질환에 취약한 대상자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유용하고 새로운 의료혜택을 시민에게 제공하고자 한다.

골밀도실에서는 바람 든 무처럼 뼈의 밀도가 줄어들어 골절이 일어날 가능성이 큰 골다공증을 진단할 수 있게 의료장비를 갖추었다. 건강측정실에서는 동맥경화측정기, 평형능력평가측정기 등을 통해 노인성 질환관리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동맥경화측정기는 한국인 주요 사망원인인 심근경색 및 뇌졸증 등 질환 예방을 위해 혈관의 탄력성과 혈관 내막의 침전 정도를 정량적으로 측정, 동맥관련 질환을 조기 진단할 수 있어 대사증후군환자들의 지속적인 관리가 가능할 전망이다.

또한 고혈압·당뇨병 환자의 조기혈관장애를 검출, 그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낙상은 머리 손상, 척추 골절, 고관절 골절로 인해 영구장애 및 합병증으로 인한 사망까지 이를 수 있는 신체적 손상 뿐 아니라 두려움으로 인한 정신적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검사방법은 낙상 검사기계에 올라서서 4영역(좌․우 각각의 발가락 및 발꿈치)을 측정, 각 영역 간 6축의 상호작용 및 동조화 현상을 분석한 후에 시각, 체성 감각계, 전정기관계, 중추신경계, 무게분포도, 좌우 동조화, 전후 동조화 등 다양한 원인을 분석한다.

■ 정신장애인, 지역주민 희망을 나눈다..보건소 휴(休)카페 운영
기흥구보건소 3층에는 마음관리실과 정신건강증진센터가 운영하는 휴(休)카페가 개설된다. 마음관리실에서는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에서 각종 스트레스와 질환으로 노출되어 있는 지역주민들의 정신건강을 위해 운영되며, 이곳에서는 각종 정신건강검사 및 상담이 이루어지고 대상자에 따라 교육, 프로그램, 진료 연계 등 다양한 관리를 받을 수 있다.

휴카페는 직업 재활의 일환으로 정신장애인을 참여시켜, 정신장애인의 대인관계 회복과 사회적응 능력을 증진시켜 사회 복귀를 위해 힘쓰고 장애인 회원과 지역주민이 함께 이용, 질환에 대한 편견을 줄이고 서로 이해하고 공감하기 위한 장으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정신건강증진센터 보건소 내 설치
용인시정신건강증진센터가 10월 28일 기흥구보건소 내에 새롭게 설치, 정신장애인과 지역주민의 건강한 정신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정신장애인을 위한 방문, 내소, 상담 등 사례관리를 추진하고 정신건강을 주기적으로 평가해 대상자의 상황에 맞는 대인관계훈련, 사회적응훈련 및 직업재활을 돕고 각종 예술요법과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치유가 이뤄지도록 한다.

또한 지역주민의 건강한 정신을 위해 아동, 성인, 노인에 이르기까지 스트레스 우울증 등 다양한 정신건강평가와 사례관리, 프로그램 운영, 정신건강 진료비 지원을 실시한다.

아울러 최근 점차 증가하는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 보건소와 센터의 전문 인력이 생명사랑 자살예방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자살률을 감소시키고 건강한 정신을 도모하고자 우울증·자살위험도 검사를 통한 고위험군 발견, 자살 시도자 및 자살유가족 관리, 자살예방교육, 정신건강진료비 지원 등을 펼친다.

(문의 : 용인시 기흥구보건소 건강증진팀 031-324-6951 질병관리팀 031- 031-324-6929)

저작권자 © 경기시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