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7일(토)~22일(일), 16일간

 

- 살아있는 전통 세시행사를 만나러 가자! 한국민속촌 “한가위 좋을씨고~” -
- 재미와 추억이 샘솟는 가을 농경체험이 가득 -
- 한국민속촌과 함께 하는 신나는 명절 맞이! 풍성한 한가위 특별행사 -

한국민속촌에서는 우리민족의 큰 명절인 한가위를 맞이하여 2013년 9월 7일(토)부터 9월 22일(일)까지 한국민속촌 한가위 대잔치 『한가위 좋을씨고』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우리 고유의 세시풍속과 함께 온 가족이 풍성한 한가위 명절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농경체험과 공연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이번 한국민속촌 한가위 세시행사는 우리 고유의 세시의례인 ‘성주고사’를 비롯해 직접 빚은 송편을 전통방식 그대로 쪄서 나누어 먹는 ‘한가위 송편 나눔 행사’, 가을 농경문화를 즐길 수 있는 ‘한가위 농경 한마당’ 등 다른 곳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특별한 명절 세시풍속으로 마련된다.

풍작에 감사하고 다음 해의 풍요를 기원하는 ‘성주고사’는 수확한 햅쌀을 성주단지에 담아 모시는 의례로 한국민속촌에서만 볼 수 있는 한가위 맞이 세시행사다. 성주고사가 끝난 후에는 음복행사가 진행되어 명절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한가위 송편 나눔 행사’는 송편 빚기 체험과 송편 나누기 행사로 진행된다. ‘송편 나눔 행사’는 아궁이에 불을 때고 시루를 얹어 솔잎과 함께 쪄내는 전통방식을 따르기 때문에 특별한 맛과 특별한 볼거리로 관람객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송편을 함께 나누며 명절의 의미와 정을 베풀었던 선조들의 미덕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온 마을을 흥겹게 했던 민속놀이도 명절의 재미를 더한다. 한가위를 맞아 ‘민속놀이 대회’로 으랏차차 씨름대회, 영차영차! 줄다리기가 진행된다. 승자는 물론 참가자 전원에게 상품이 증정되며, 현장접수를 통해 참여가 가능하다.

명절 맞이 민속놀이를 통해 화합을 도모했던 선조들의 즐거운 명절을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한가위 농경 한마당’은 옛 선조들의 농경문화를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행사이다.

한 해의 농사를 마무리하고 이듬해의 풍농을 기원하는 농공감사제로서의 한가위의 의미를 되새기고자 마련되었으며, 옛 방식 그대로 전통 농기구를 사용해 경작하는 한국민속촌의 한 해 농사를 소개한다.

농기구 전시 및 체험, 가을걷이 콩서리 체험, 볏짚으로 만든 미로탐험과 소원 게시대 등 수확과 결실에 관련된 다양한 내용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숯불에 구워먹는 가을걷이 콩서리 체험과 추수가 끝난 볏집에서 진행되는 볏짚 미로탐험은 재미와 함께 추억의 향수를 자극하는 이색 체험이 될 것이다.

‘한가위 농경 한마당’ 더불어 마을 곳곳에 서 있는 허수아비는 관람객들에게 도시에선 느낄 수 없었던 가을의 풍요로움을 선사한다.

다양한 세시행사와 체험 외에도 모든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특별한 공연들이 준비되어 있다.

경기도립국악단과 함께 하는 ‘나눔 콘서트‘는 정문에서 민속마을을 지나 공연장까지 이어지는 대취타 행렬과 민요, 뱃노래, 장타령 등 다양한 장르의 실내악 공연으로 꾸며진다.

이번 콘서트에는 문화 소외계층 120명도 함께 초대되어 더 뜻 깊은 한가위가 될 것이다.

세계한류문화예술단의 ‘전통무용&봉산탈춤’과 3군사령부의 ‘태권도 시범 공연’도 한가위 흥을 돋운다.

‘전통무용&봉산탈춤’ 공연은 어깨춤이 절로 나오는 흥겨운 봉산탈춤과 함께 특유의 우아하면서도 절제된 전통 춤사위로 관람객들의 눈을 사로잡으며,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태권도 시범단의 화려한 격파기술과 품새 시범도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할 것이다.

한가위 행사는 행사 기간 중 한국민속촌 방문한 관람객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한국민속촌 홈페이지(www.koreanfolk.co.kr)나 한국민속촌 마케팅 팀 (문의 031-288-2941)으로 문의하면, 상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경기시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