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이란?-

† 최 명 수  강사 †

믿음이란 무엇이며? 누구를 왜 믿으며 믿음의 근거는 무엇인가?

신앙(信仰)은 하나님을 믿는 것이다. 그럼 믿으면 믿는 것인가? 그 믿음을 누가 인정 하는가? 교회를 다니고 예배를 드리는 것이 믿음인가? 믿음의 근본을 성경을 통해 찾아보자!

믿음은 하나님과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 것이다. 4000년 전 믿음의 조상이라 불리는 아브라함은 오직 하나님의 약속을 믿는 믿음으로 하나님이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셨다고 한다(롬4:18-22). 이를보아 성경적 믿음은 약속을 믿는 것이요 약속이 기록된 성경을 믿는 것이 믿음이라 하겠다. 아는 것만큼 믿을 수 있는 것처럼 얼마나 아느냐가 더 중요한 것이다. 조금 알고 있으면 조금 믿을 것이고 많이 알고 있으면 많이 믿게 될 것이다. 그러나 잘못 알고 있다면 잘 못 믿을 것이다.

나는 어떠한가? 그러므로 바울은 믿는 신앙인은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야 하며(엡4:13), 아무리 하나님께 열심히 있다 하더라도 지식이 없이는 자기의 의를 세우고 하나님의 의를 복종치 않는 다고 하셨다(롬10:2-3). 맹목적 믿음, 그냥 믿는 믿음, 누가 믿으니깐 믿는 믿음, 원래 믿었다는 믿음은 믿지 않는 불신자 입장에선 이해가 안 되며, 더 나가 하나님도 인정 하지 않는다.

그럼 우리는 어떤 믿음을 소유한 자가 되어야 하는가? 이는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보면 쉽게 이해 할 수 있다. 2000년 전 예수님은 일이 이루기 전에 말한 것은 이룰 때 믿게 하여 함이다(요14:29). 라고 말씀 하셨다. 또한 바울은 계시될 믿음이 오기 전에 율법 안에 매인바 되었다고 하였다. 그렇다면 성경에서 말하는 믿음은 하나님께서 이루실 것을 믿고 그 지식을 소유한 자가 이룰 때 믿는 계시될 믿음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바울은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롬1:17 ) 하셨다.

즉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된 것은 약속(예언)을 믿음에서 복음(계시)을 들음으로 이룬 것을(실상)을 믿는 믿음(계시될 믿음)에 이르게 된 것이다.

쉽게 설명하면 아버지께서 아침 일찍 장에 가시면서 밤에 통닭을 사가지고 오신다고 하신 말씀대로 통닭을 사 오심으로 믿고 기다린 자녀가 통닭을 먹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아버지 말씀하신 것을 마음에 두지 않고 있는 자녀는 아버지 통닭에 관심이 없다보니 먹지 못하고 잠을 자는 것과 같다.

우리는 하나님을 왜 믿는가? 이는 하나님이 하신 약속이 있기 때문이다. 이것을 알려 주는 곳이 교회이다. 그러나 이것을 알려 주지 못한다면 진정한 교회로서의 자격은 없을 것이다. 신앙을 몇 년하고 직분이 무엇이며 헌금을 얼마를 하는 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정말 내가 하나님을 믿는가이다. 이는 약속을 알고 믿고 있는가(요14:29)? 이다.

결론적으로 믿음은 하나님과 하나님의 하신 말씀(약속)과 이룬 실체를 믿는 것이다. 이를 믿음으로 구원과 천국에 이룰 수 있다. 믿을 수 있는 근거는 말씀(성경)이다. 그러므로 성경을 알아야 한다.

저작권자 © 경기시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