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목), 29(목) 경기북부 11개 소방서 현장지휘관(소방령·경) 74명 대상

현장지휘관 특별소집교육
현장지휘관 특별소집교육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가 재난․재해현장에서 근무하는 소방공무원들의 안전사고발생 예방을 위해 현장 지휘관들의 역량 강화에 나섰다.

경기도 북부소방재난본부(본부장 조인재)는 8월 22일, 29일 양일간 양주소방서와 남양주소방서에서 경기북부 11개 소방관서의 소방령(과장)·소방경(센터장․팀장)급 소방공무원 현장지휘관 및 현장안전점검관 74명을 대상으로 ‘안전사고 사전예방 특별소집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각종 현장 소방활동 중 소방공무원의 안전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현장지휘관에 대한 특별소집교육을 통해 안전사고 사전예방 관리체계를 강화·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의 주요 내용은 ‘소방공무원 보건안전 및 복지기본법, 동법 시행령, 보건안전관리규정’ 특강, 최근 안전사고 사례 분석을 통한 예방대책 설명, 다양한 의견 수렴 등이다.

북부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교통사고 예방과 심리적 안정, 비긴급상황시 안전사고 제로화를 구체화해 소방공무원의 안전과 건강을 적극 증진할 것”이라며 “도민 여러분께서도 출동하는 소방차량에 대한 양보운전(피양)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 북부소방재난본부는 올 상반기 전년 동기대비 16건이 감소한 총 56건의 안전사고가 발생했다.

저작권자 © 경기시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