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체 분석 전문 기업 지니너스와 협력해 정밀의료 기초 환경 조성하고 연구 역량 확보 계획

(왼쪽부터)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용인세브란스병원 김은경 2부원장, 최동훈 병원장, 지니너스 박웅양 대표가 용인세브란스병원 유전체 연구실 개소식에서 테이프 커팅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왼쪽부터)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용인세브란스병원 김은경 2부원장, 최동훈 병원장, 지니너스 박웅양 대표가 용인세브란스병원 유전체 연구실 개소식에서 테이프 커팅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경기시사투데이]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용인세브란스병원(병원장 최동훈)이 유전체 분석 전문 기업 지니너스와 협력해 개인 맞춤형 정밀의료 구현을 위한 유전체 연구실을 개소하고 7일 개소식을 개최했다.

정밀의료(Precision Medicine)는 유전체 정보와 생물학적 특성 등 환자 개개인에 대한 종합적인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질병의 예방과 치료를 제공하는 개인 맞춤형 의료를 의미한다. 정밀의료는 각 환자에게 최적화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미래 의료의 핵심으로 손꼽히며 전 세계적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이날 용인세브란스병원 4층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유전체 연구실 개소식에는 최동훈 병원장을 비롯한 용인세브란스병원 교직원과 박웅양 대표 등 지니너스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용인세브란스병원은 유전체 연구실 운영을 바탕으로 개인 맞춤형 디지털 헬스케어와 융합한 환자 유전체 분석 및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정밀의료 구현을 위한 기초 환경을 조성하고 이와 연계한 연구 역량을 확보할 계획이다.

개소식에서 최동훈 병원장은 “유전체 연구실을 통해 유전자, 환경, 생활 습관 등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해 질병을 예방·진단하고 유전적 특성에 따른 맞춤형 치료를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연구실 개소를 시작으로 정밀의학의 발전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으며 용인세브란스병원이 유전체 연구 분야를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용인세브란스병원은 환자 개개인별로 적절한 시점에 알맞은 치료를 실시하는 것을 목표로 정밀의학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과 빅데이터 시대에 임상자료-유전체 통합 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은 필수적이라는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용인세브란스병원 역시 스마트병원으로서의 강점을 살려 디지털 전환을 기반으로 환자 개인의 생활 환경 및 생활 습관과 관련된 데이터를 축적하고 활용하고자 시도하고 있다.

용인세브란스병원 유전체 연구실 개소에 참여한 지니너스는 국내 최초로 암 유전체 분석 및 맞춤 항암제를 선별하는 임상 시퀀싱 플랫폼을 상용화한 바 있으며, 활발한 연구개발을 통해 의료진과 환자 모두에게 더욱 편리하고 정확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힘쓰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시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