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이 답이다” “동백IC, 동백지하철, GTX, SRT정차역” “동백,구성,마북 교통 허브로!”라는 슬로건으로 선거운동 돌입

더불어민주당 용인시차선거구(동백,구성(언남,청덕),마북) ‘1-나’ 신현녀 예비후보
더불어민주당 용인시차선거구(동백,구성(언남,청덕),마북) ‘1-나’ 신현녀 예비후보

[경기시사투데이] 지난 4월 20일 용인시 기초의원을 신청한 신현녀 예비후보는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에서 실시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광역, 기초의원 공천심사결과 용인시차선거구 ‘1-나’로 공천을 확정 받았다.

Q-1 시의원 출마를 하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으신지요?

제가 시의원에 도전하는 두 가지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는, 지역의 대중교통 확충과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2006년 대한민국 최고의 친환경 도시를 표방했던 동백지구에 처음 이사 온 날 가슴 설레며 지역의 비상을 꿈꾸었습니다. 그러나 제가 살고 있는 동백과 구성(언남,청덕), 마북 주민들은 불편한 교통 때문에 많은 어려움을 겼어야 했습니다. 안타까운 마음에 동백사랑, GTX용인역시민모임, 통장협의회에서 사무국장으로 활동하며 교통 민원 해결을 위해 용인시청을 출근하듯 드나들면서 노력했으나 시민단체의 힘만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실감하고 제도권 안에 들어가 주민의 편에서 제대로 일하고 싶습니다.

둘째는, 지속가능한 지구 환경을 위해 환경21연대 중앙회 교육단장으로서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부족함을 느낍니다. 시의원이 되어 탄소중립2050 달성으로 깨끗한 환경을 후손에게 물려주기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Q-2 시민단체 활동을 10여년 넘게 하셨다는데 특별한 성과를 말씀해주신다면?

첫째는, 지역의 열악한 대중교통을 위한 노력의 결과 확인입니다.

저는 2003년 동백입주자동호회 활동을 시작으로 동백사랑 사무국장, 동백동 통장협의회 사무국장, GTX용인역시민모임 사무국장, 동백IC민관협의체 위원 등의 활동을 통해 동백의 대중교통 확충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동백주민들이 도와주시고 용인시장님의 협조와 길고 긴 교통 민원 해결을 위한 노력으로 동백에 810번 마을버스를 증차하여 20분 배차에서 5분 배차로 단축했고, 810-1번 노선 또한 증차와 장애인을 위한 저상버스운행을 이루어 냈으며, 특히 2025년말 개통예정인 구성GTX역까지 운행하는 810-2번 마을버스 노선을 신규로 운행하는 성과를 이루어 냈습니다.

둘째는, 이탄희 의원님, 고찬석 도의원님과의 꾸준한 소통을 통해 지역 내 학교의 교육환경 개선과, 석성산 둘레길, 호수공원 보행교, 새물공원 잔디밭 개선 등 주민들의 삶의질 향상을 위해 예산을 확보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했습니다.

Q-3 이제 시작하셨으니 전체적인 공약은 어려울듯하고 가장 중점적으로 공약으로 넣어 해결하고 싶은 부분은 있으신지요?

저의 슬로건을 보면 아시겠지만 지역의 대중교통 확충과 개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동백과 구성(언남,청덕), 마북 주민들에게 획기적인 삶의 질 향상을 가져다줄 동백IC신설, 동백지하철 신설, GTX개통, SRT구성역 정차, 역과 마을을 연결하는 공공순환버스 등 주민들이 가장 염원하는 교통 문제를 시,도 공무원과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등의 문을 끊임없이 두드리고, 시,도의원, 국회의원, 시장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시의원이 할 수 있는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여 이뤄낼 수 있도록 임기 내 가장 중점사업으로 두고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4 지금까지의 삶은 어떠셨는지요?

저는 세상에서 가장 귀한 일이 어린 아이들을 교육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일은 기계나 물건을 다루는 일이 아니고,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인 영, 유아의 성품을 만드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랜 기간 동안 어린이집을 운영하거나 어린이집 원감, 교사로 아이들을 사랑과 정성으로 보육하며, 아이들에게 이웃을 배려하고 도와주는, 그래서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훌륭한 사람이 되라고 가르쳤습니다.

또한 훌륭하게 키운 아이들에게 깨끗한 지구를 물려주는 일에 기여하고 싶었습니다. 그것을 위해 방송통신대학교에서 환경보건학을 전공하였고, 현재는 환경21연대에서 교육단장으로서 회원들과 지역아동센터등 어린이들에게 환경교육을 하고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함께 동참하도록 하는 일에 힘쓰고자 합니다.

2014년 3월에는 고려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3학년에 편입하여 상담공부를 충실히 하였으며, 상담심리사1급, 미술상담심리사1급 자격증을 취득한 것을 바탕으로 저소득 청소년들과 다문화 가정 아이들의 정서발달지원 교육을 통해 청소년 교육에 힘썼으며, 동백1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으로서 함께 해주시는 위원님들과 함께 반찬배달, 빵배달, 꾸러미전달, 독거어르신 이불세탁 등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하는 일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Q-5 지금까지 많은 활동을 해오신 덕분에 도와주실 분들이 많다고 들었는데 어떤 분들이 계실까요?

제가 20여년 용인에서 봉사 활동을 하다보니 관련된 단체들이 제법 됩니다. 동백 입주전부터 활동했던 시민단체인 동백사랑을 비롯하여 동백초,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학부모회장과 운영위원장으로 봉사하며 인연을 맺은 학부모들, 10여 년간 통장으로 봉사하며 맺어진 주민들, 용인시 바르게살기운동본부 회원들,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 봉사로 인연을 맺게 된 독거노인 다문화가정의 식구들, GTX용인역시민모임과 경기도신청사유치위원회 활동을 통한 회원들과의 긴밀한 유대관계로 맺어진 인연들, 용인카네기 동문들, 동백효사랑 봉사 회원들과 환경21연대 등 인맥, 동백지역아동센터 한끼나눔과 골든 뮤직센터 정서발달지원 교사로 일하면서 맺은 인연들, 강남대학교 동문 등 많은 분들이 마음과 뜻을 모아주셔서 힘을 얻고 있습니다.

Q-6 지역사회 활동 중 기억에 남는 활동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국회 앞 1인 시위

2012년 게리멘더링 선거구획정으로 동백 주민들이 내지역 일꾼을 뽑을 수 없게 되었을때 “당리당략 입신양명을 위해 용인시를 누더기로 만든 파렴치한 정치인들은 자폭하라”는 내용의 대형 현수막을 저희 호수마을 서해그랑블 아파트에 내걸고 국회앞에서 정개특위 위원들을 향한 항의의 표시로 1인 시위를 하였습니다.

“석성산-할미산성 간 등산로 연결” 사업 민원 주도

동백 주민들의 숙원 사업 중 하나인 한남정맥 연결 사업에 주민들의 동참을 유도하는 방법으로 5000여명의 서명을 받아 용인시에 제출하여 2017년 3월 “석성산-할미산성간 등산로 연결” 사업을 시작하여 완공하였으며, 현재는 많은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등산로가 되었습니다.

지역사회 봉사활동

2006년 동백지구 입주 전부터 입주자 동호회를 시작으로 결성된 시민단체인 동백사랑 사무국장, 통장협의회 사무국장, 동백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으로서 동백의 아파트단지에서 발생하는 각종 현안에 관심을 가지고 용인시에 건의, 정책을 수립하고, 저소득층, 한부모 가정, 다문화 등 어려운 이웃을 섬기며, 동백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노력해왔습니다.

또한 주민들의 숙원사업이었던 경전철 운행을 위해 용인시와 협조하여 조기 개통을 위해 노력했으며, 분당선 전철 증차, 광역버스 증차, 마을버스신설(810-2) 및 증차, 동백세브란스병원의 조기 착공, 영동고속도로 방음벽 설치 등 민원사항에 있어서도 고민하고 해결하는데 노력하였습니다.

용인행복교육지원단 회장과, 용인시 혁신교육지구 위원, 동백고등학교 학부모회장, 운영위원장으로서 고찬석 경기도 교육위원회 부위원장님과 함께 협력하여, 지역 내 학교의 현안 해결을 통해 용인시의 교육발전과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환경21연대 교육단장으로서 회원들과, 아이들에게 환경보호의 중요성에 대해 교육하고, 외래식물 제거, 수질정화 식물 식재, EM흙공 만들어 던지기, 활성액 살포 등의 환경보호 활동을 통해 깨끗한 환경을 후손에 물려주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동백사랑 한끼나눔 봉사

2015년부터 시작한 동백사랑 한끼나눔 봉사활동은 저소득층, 맞벌이부부 가정, 다문화가정 아이들이 방과 후 활동을 하는 동백지역아동센터 아이들에게 로이스푼, 봉산 짬뽕 등의 식당과 업무제휴를 통해 매월 2회 이상의 외식을 통해 아이들을 격려하였으며, 최근 코로나 시국에는 치킨, 피자 등의 배달을 통해 어려운 이웃을 섬기고 있습니다.

Q-7 20여 년간 지역을 위해 활동을 하신 단체들과 수상 내역을 정리해주신다면?

지역사회 활동 내용
더불어민주당 용인시정 여성위원장
용인행복교육지원단 회장
동백사랑 사무국장
동백중학교 운영위원
동백고등학교 운영위원장, 동백고등학교 학부모회장
서해그랑블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대표
동백12통 통장
동백동 통장협의회 사무국장
용인시 바르게살기협의회 부회장
동백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GTX용인역시민모임 사무국장
데일카네기 용인총동문회 회원
환경21연대 교육단장
용인시 동백IC 민관추진위원회 위원
용인시 노사민정협의회 일자리창출분과 위원
용인시지역사회보장실무협의체 위원
용인혁신교육지구 운영위원
환경21연대 중앙회 교육단장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더불어민주당 용인시(정)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용인시노사민정협의회 일자리창출분과 위원
동백1동 체육회 부회장
동백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이탄희 국회의원 특별보좌관
용인시노사민정협의회 실무협의회 위원

수상 내역

2014. 9. 30 백군기 국회의원상
2016. 11. 14 정찬민 용인시장상
2016. 12. 27 표창원 국회의원상
2016. 12. 30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상
2017. 9. 26 노인의날 유공표창 (남경필 경기도지사)
2017. 12. 26 정기열 경기도의회 의장상
2018. 12. 27 이건한 용인시의회 의장 표창장
2019. 12. 2 백군기 용인시장 표창장
2020. 11. 28 조명래 환경부장관상 수상
2020. 12. 19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 표창장
2020. 12. 22 김기준 용인시의회 의장 표창장
2021. 9. 30 이재명 경기도지사 표창장
2022. 12. 8 이탄희 국회의원 표창장

자격증 취득

보육교사 자격증
어린이집원장 자격증
환경오염예방지도사 자격증
미술심리상담사 1급 자격증
심리상담사 1급 자격증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사회환경교육지도사 자격증

저작권자 © 경기시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