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발업체에서 40년 넘게 장인정신으로 장애인 신발을 만드신 이의선 대원메디컬슈즈 사장

[경기시사투데이] 경기 성남에 본사를 둔 장애인 신발 및 기능성 신발업체 대원메디컬슈즈(Daewon Medical Shoes) 이의선 사장은 2020년 10월 6일 경기도로부터 ‘지역경제 분야’에서 “평소 투철한 봉사와 희생정신”에 대한 경기도지사 표창장을 수상했다.

이의선 대원메디컬슈즈 사장
이의선 대원메디컬슈즈 사장

대원메디컬슈즈는 장애인 신발과 기능성 신발을 전문으로 제작하는 업체로서 기능성 인솔 제작과 발목 보조기 제작을 하여 선천성 및 후천성 지체 장애인들에게 맞춤 제작으로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는 신발에 대한 장인 업체이다. 이 업체는 석고붕대로 발 모형의 본을 떠서 맞춤으로 제작하는 이의선 사장은 40년 넘게 장인정신으로 신발을 만들어온 경력을 갖고 장애인 신발을 제작하는 명장이라고 해도 손상이 없는 분이다.

2020년 10월 6일 경기도로부터 ‘지역경제 분야’에서 “평소 투철한 봉사와 희생정신”에 대한 경기도지사 표창장을 수상
2020년 10월 6일 경기도로부터 ‘지역경제 분야’에서 “평소 투철한 봉사와 희생정신”에 대한 경기도지사 표창장을 수상

◆ 신발을 제작하게 된 동기와 시작은?

19살 때 경기도 포천 고향을 떠나 그 당시 구두공장으로는 가장 유명한 서울 아현동에서부터 시작하여 신발업계 대기업 K 과 ES 기획 및 개발실의 경력을 갖고,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40년이 넘는 세월로 구두와 함께 보냈다. 옛말에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 말이 있듯이 장인정신으로 강산이 네 번이나 변화는 세월 가운데에서도 변치 않는 마음으로 신발을 제작하는 외길 인생을 선택해왔다.

◆ 장애인 신발을 제작하는 계기가 무엇인가요?

그동안 신발업계는 비장애인들만의 신발 사업을 주로 해 왔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다가 후천성으로 인한 지체 장애인들의 인구가 날로 늘어나는 추세에 따라 장애인들을 위한 신발업체로 전환하게 되는 계기로 장애인들을 위한 장인이 되겠다는 다짐을 하였다. 좀 늦은 감이 있었지만, 오랫동안 신발 제작을 해온 경험과 노하우로 장애인들을 위해 신발을 제작하는 동시에 2018.10.30에 대원메디컬슈즈(Daewon Medical Shoes)를 창업하였다.

◆ 왜 맞춤형 장애인 신발을 고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비장애인들의 신발은 단조로우면서도 비싸게 판매되는 신발이지마는 장애인 신발은 복잡하면서도 싼 신발이어야 한다고 한다. 이런 것 때문에 신발업체에서는 투자가 이루어지지 않기에 장애인 신발을 제작하는 전문성도 없이 제작되는 현실이다. 그러나 대원메디컬슈즈는 지체 장애인들의 장애 특성과 각각 다른 발 모양의 특성들이 있다는 점을 누구보다도 먼저 알게 되었다. 이것으로부터 장애인들을 위해 신발 제작을 고집하게 되었고, 장애인들을 위한 마음으로 지체 장애인들의 장애 특성과 발 모양의 특성을 정확하게 진단한 후 석고붕대로 형틀을 만들고 신발 목형(라스트)을 제작하여 완전한 건강 신발을 제공한다.

기능성 신발
기능성 신발

◆ 맞춤형 장애인 신발을 통한 보람은?

이처럼 지체 장애인들을 위한 마음으로 장애인들의 장애 특성과 발 모양의 특성들을 정확하게 진단 후 석고붕대로 형틀을 만들고, 신발 목형과 여러 공정을 거친 다음에 완전한 맞춤 장애인 신발을 제작하여 장애인들에게 안전하고도 건강한 맞춤형 신발을 제공하였다. 이런 맞춤형 신발을 신는 장애인들과 그의 가족들은 “정성과 친절” 그리고 “장인정신”으로 만든 신발로 편안하고도 건강한 “발”을 얻었다고 하면서 눈물로 “감사합니다”라고 표현할 때마다 전에 없었던 큰 보람을 느낀다.

이의선 대원메디컬슈즈 사장이 기능성 신발을 직접 만들고있다.
이의선 대원메디컬슈즈 사장이 기능성 신발을 직접 만들고있다.

◆ 맞춤형 장애인 신발 사업에 대한 비전이 있다면?

모름지기 우리나라는 사회복지 강국으로 현실화가 되면서 장애인들에게 상당한 복지혜택을 주고 있다. 그 가운데 선천성 및 후천성 지체 장애인들에게 장애인 신발과 발에 필요한 보정기에 혜택을 주고 있다. 본 신발업체에서는 최우선으로 안전하고도 건강한 안성맞춤 신발을 제작하여 지체 장애인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런 안성 맞춤형 건강 신발을 신는 장애인들이 이구동성으로 “이전에는 맞지 않는 신발 때문에 몹시 불편함을 느낄 뿐만 아니라 이러한 신발을 왜 신고 다녀야 하는지를 알 수 없다”고 하면서 “대원메디컬슈즈에서 제작한 안성맞춤 건강 신발만을 신고 다녀야 한다”고 말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대원메디컬슈즈의 신발을 신는 장애인들이 소문의 소문을 내는 바람에 매스컴처럼 전국에 확산이 되면서 유명한 기업이 되었고, 현재 비장애인 기능성 신발업체인 바이오-스피릿슈즈(BIO-SPIRIT SHOES) 신발업체도 운영하고 있다.

기능성 신발
기능성 신발

◆ 지체 장애인들께 하고 싶은 말 이 있다면?

장애인 여러분!!

언제라도 신발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신발을 제작하여 신기를 권장합니다. 그동안은 여기저기 다니면서 신발들을 맞추어 보았지만 다 마찬가지라고 포기하였을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선택한 장애인 신발들이 코디를 더욱 돋보이게 할 수도 있고, 망칠 수도 있는 중요한 아이템이기에 장애인 신발을 선택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요소는 바로 ‘안전한 건강 신발’입니다. 이제부터 여러분 곁에 가까이 제가 있으니 안심하시기를 바라오며, 지난 온 삶이 힘들고 어렵다고 하더라도 앞으로의 삶은 평안에 예비한 신발을 신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파이팅하는 삶이 되시기를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경기시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