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로 나누어진 용인시민들의 정서를 ‘문화’로 계승시킬 터, 대중이 선호하는 수준 높은 공연으로 객석 점유율을 높여 나가겠다.-

지난해 12월에 취임한 용인문화재단 김남숙 대표이사로부터 새해 사업계획과 문화재단을 어떻게 이끌어 갈지 들어보았다.

김남숙 대표이사는 ”용인문화재단에 대해 시민 누구나 쉽고 일상 속에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세대를 아우르는 문화콘텐츠를 개발하여 시민 스스로 문화예술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생활문화가 살아 숨 쉬는 용인을 만들어 가는 것이 대표이사로서 임무“라고 힘주어 말한다.

김남숙 대표이사

다음은 질문에 대한 김남숙 대표이사의 답변이다.

대중가수 공연 등 대중이 좋아하는 공연에 대한 생각을 말씀해주십시오.

문화재단의 특수성에 너무 집착하지 않고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발레, 국악, 일반 대중가수, 클래식 등 다양한 공연을 해야 시민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생각되어 포은아트홀에서 유명인 또는 국립 오페라 공연, KBS 교향악단 등 대형 규모의 공연을 선보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처인구와 기흥구 시민들은 교통 불편으로 포은아트홀 공연을 그림의 떡이라 생각한다는 의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지역적으로 떨어져 있어 포은아트홀 공연 시 수지구 주민들이 대부분 이용하고 처인구나 기흥구 주민들은 행사에 관심도 없을 뿐 아니라 정보도 잘 전달되지 않아 객석이 채 차지 않는 사례가 있어서 특히, 처인구 주민들이 많이 참여하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응 방안으로 버스킨 공연이나 아트러너, 아트트럭 등을 이용해 시민들을 위해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민간 문화관광기업과 융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내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민간 기업과 용인문화재단에서 추구하는 콘텐츠와는 차이가 있어 상시로 에버랜드나 민속촌 등의 민간기업과 연계 공연은 어려우나, 특별한 공연의 경우는 일시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외국인 여행 프로그램에 에버랜드에서 ‘난타’ 공연, 민속촌에서 ‘품바’ 공연을 하기도 합니다.

홍보의 중요성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문화재단의 정보를 공보관실과 긴밀하게 협조를 구하면서 지역 언론사 중심으로 홍보를 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지금보다 더 다방면으로 강화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올해 예산이 작년보다 많이 줄어들어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언론사 보도, 홈페이지 등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홍보를 해오고 있는데, 읍.면.동사무소를 통해서 홍보를 많이 할 예정입니다.

올해 특별히 하고 싶은 사업이 있으면 말씀해 주십시오.

질 좋은 공연을 집중해서 진행하려고 합니다.
시민들이 높은 수준의 공연을 원하고 있어 선택과 집중을 하는 공연, 즉 작은 규모의 공연을 줄이고 수준 높은 공연을 확대하고 싶습니다.
올해 시에서 받는 사업은 제외하고, 일반인들이 정말로 예술을 하고 싶어 하는 쪽을 지원하려고 합니다. 그렇게 해야 예술이 활성화되고, 다양한 분들의 창작활동이 향상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면 해주십시오.

공연이든 뭐든 하고 나면 결과 보고를 하는데, 재단 공연은 사실 돈을 남기는 장사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너무 퍼주기만 해도 문화의 질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투자된 금액의 최소한 60%를 회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객석 점유율은 당연히 100%를 목표로 하지만 입장 수입은 현실적으로 100% 회수하는 게 어려운 실정입니다.
민간 기업은 수입·지출이 명확하니까 계량화가 가능한데, 우리는 문화예술기관이다 보니 명확하게 계량화 해서 평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목표치에 너무 연연하다 보면 중요한 과정이 퇴색될 수도 있어 재단 현실에 맞는 평가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귀한 시간 내주시고, 이렇게 찾아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소통과 열린 시각으로 전 직원들과 함께 하나가 되어 열심히 해보려고 합니다. 앞으로 많은 조언을 해 주신다면 분명 용인시민들에게 사랑받은 재단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많은 격려와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김남숙 대표이사 약력>
김남숙 대표이사는 1976년부터 공직 생활을 시작하여, 40여 년 간 수지구청장 등 주요 보직에서 역량을 발휘하며 행정전문가로서의 면모를 다지며 용인시여성회관장, 정보문화사업단장 등 문화예술 관련 기관의 기관장을 역임하고, 수년간의 충분한 경험과 관록을 갖췄으며, 단국대학교 예술경영학 석사.

저작권자 © 경기시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