윗니와 아랫니가 서로 잘못 물리는 건가요?

전,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치과학교수  현, 판교스마일라인치과 치의학박사 최진휴
치과의 3대 질환 중 하나인 부정교합은 윗니와 아랫니가 서로 잘못 물리는 것일까요? 네이버 사전에는 뭐라고 했나 궁금해서 한 번 찾아 보았습니다. [부정교합(不正咬合) : 아랫니와 윗니가 제대로 맞물리지 아니한 상태]라고 되어 있었습니다. 이 사전에 나오는 설명은 한자에 대한 문자적인 충실한 해석수준으로 설명하고 있었습니다.

부정교합(不正咬合)이란 정상교합이 아닌 교합 즉, 정상에서 벗어난 모든 치열 및 교합상태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치열이라는 것은 치아들이 나란히 연결되어 배열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우리가 정상교합이 어떤 교합인지 정확히 이해한다면 자신의 교합이 부정교합인지 정상교합인지 감별해 낼 수 있게 될 것이라 생각되어 집니다.

먼저는 입을 벌려서 윗 치아들과 아랫 치아들의 배열을 각각 따로 따로 살펴볼 수 있는데즉, 치열의 배열 상태를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각 개개의 치아가 공간이 부족해서 틀어져있거나 공간이 남아서 벌어져있지 않아야 정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치아가 틀어져있거나 치아 사이가 벌어져 있으면 부정교합입니다. 
 

▲ 정상적인치아
▲ 공간이 부족하여 틀어진 치열

 

 

 

 

 

 

 

 

 

▲ 공간이 남아서 벌어진 치열
 

 

 

 

 

 

그리고나서 두 번째로는 윗니와 아랫니를 깨문상태에서 살펴 보는 것입니다. 위· 아래 어금니끼리 깨물었을 때, 모든 윗니가 모든 아랫니를 덮어야 정상입니다. 이때 위 앞니가 아래 앞니를 수직적으로 덮는 양을 수직피개(overbite)라고 하고 수평적으로 덮는 양을 수평피개(overjet)이라고 하는데 둘 다 약 2~4 mm정도인 경우에 정상교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윗니가 아랫니를 적절하게 닫고 있는 정상교합
▲ 어금니로 깨물었는데도 앞니가 열려있는 부정교합

 

 

 


 

 

 

▲ 윗니가 아랫니를 너무 깊이 덮고 있는 부정교합
▲ 윗니가 아랫니에 비해 너무 많이 뻐드러져 나와있는 부정교합

 

 

 

 

 

 

 

▲ 윗니가 아랫니를 덮지 못하고 반대로 물리는 부정교합

 

 

 

 

 

 그리고 또한 위· 아래 어금니끼리 서로 깨문 상태에서 중지 손가락으로 입술을 뺨쪽으로 제껴서 보았을 때 톱니관계로 물려야 합니다. 이때 중요한 핵심은 톱니 관계로의 물림 상태에서 ‘물샐틈 없이 물려야 가장 완벽한 교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어금니들이 물샐틈없이 물리고 있는 정상교합
▲ 톱니관계를 이루지 못하고 있는 부정교합

 

 

 

 

 

 

 결론적으로 부정교합이란 정상교합이 갖추어야 하는 치열이나 교합에서 벗어나는 모든 치열 및 교합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정교합의 양태는 수십억의 지구 사람들의 얼굴 생김새가 같은 사람이 하나도 없는 것처럼 천차만별 다양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저작권자 © 경기시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